건강한 치아를 위한 7가지 습관

치아 건강은 우리 몸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만 평상시에는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다보니 무신경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한 번 크게 치아 건강을 위협받아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정말 많이 아프고 먹는것도 힘들고 살도 빠지게되는 이색? 경험을 하게될 만큼 치아 건강은 우리 몸 건강을 위해서도 참 중요하지요.

 

오늘자 [KBS 알약톡톡2, 치아 잇몸 건강 관련 뉴스]에서 치아와 잇몸의 건강을 위해서 지켜야하는 습관이나 버려야할 습관들이 공개되었는데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탄산음료와 치아 건강

 

개인적으로도 콜라와 같은 탄산음료를 많이 찾는 편입니다. 아니라는 건 알지만 왠지모르게 소화를 도와주는 느낌도 나고 톡쏘는 맛이 일품이다보니.. 뗄레야 뗄수 없는 탄산인데요.

 

이런 탄산에는 산 성분이 들어가 있어서 낮은 pH 때문에 치아의 겉층 에나멜 구조를 녹이고, 이 덕분에 치아 건강에 좋지 않다는 사실은 많은 분들이 기본적으로 아시는 건강 상식 중 하나인데요.

 

알아도 끊기 힘든 이 탄산.. 스트레스 받으며 끊기 보다는 탄산음료를 마신 뒤 물로 충분히 헹구어 산 성분이 없도록 해주고, 탄산음료를 마신 다음 바로 양치질 하기보다는 30분 정도 지난 이후에 양치질 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탄산의 산 성분과 칫솔의 기계적 마찰힘이 합해지면서 치아 마모를 가속화시키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 결론1 : 탄산음료는 되도록 마시지 않는 것이 치아 건강에 좋다!

▶ 결론2 : 탄산음료를 마신다면 물로 헹구거나 30분이 지난 후 양치하라!

 

 

 

2. 깨물어 먹는 습관과 치아 건강

 

더운 여름은 물론 뭔가 좀 답답한 겨울에도 가끔씩 얼음을 깨물어 먹으면 참 시원하고 아삭?한 느낌이 나면서 좋잖아요? 저도 종종 그러긴 하지만 습관적이진 않은데 얼음이나 딱딱한 견과류를 씹어 먹는 것을 습관적으로 즐기게 되면 치아에 금이가거나 부러질 수 있어서 상당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 또한 많은 분들이 상식적으로 혹은 경험적으로 아시는 내용일텐데요. 중요한 것은 습관적으로 그러하는 것은 좋지 못하다 이겠습니다.

 

그리고 손톱 물어뜯기, 실뜯기 등은 앞니에 파절 등을 일으킬 확률이 제법 있다고 합니다. 앞니가 다른 치아에 비해서 잇몸 부분이 작다보니(좁다보니) 파절될 확률도 그만큼 높은거라네요.

 

손톱 물어뜯는 버릇도 있는데.. 이것도 주의해야하는 구체적인 이유를 알게되니 조금 꺼려지게 되기도 하네요.

 

▶ 결론 : 뭔가를 깨물어 먹거나 물어뜯는 버릇은 고치는 것이 좋다!

 

 

 

 

3. 흡연과 치아 건강

 

치아에 안 좋다는건 다 하고 있었네요. 흡연도 확실히.. 치아 건강에는 좋지 못하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구체적으로는 자꾸 잊어버리는 습관 중 하나인데요.

 

흡연을 하면 치아 변색, 구취가 날 수 있다는 것은 상식! 여기에 담배의 열, 독성물질이 구강점막을 자극하면서... 구강암....을 유발하고, 치아에 큰 치료 등을 했을 경우 흡연하면... 구강 조직이나 모세혈관 등에 좋지 않고 지혈도 안되고... 하... 흡연하시는 분들이라면 치과에서 충분히 들어서 다들 기억나시리라 믿습니다.

 

더불어서 흡연으로 누렁니가 되는 건 시간문제인데요. 흡연말고도 와인이나 카레 따위로도 변색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 끊기 힘들다면.. 대안은 양치질이겠군요.

 

▶ 결론 : 담배는 백해무익 

 

 

 

4. 치약과 치아 건강

 

저는 치약을 특정 치약으로 한정시켜서 골라 쓰기보다는 손에 잡히는대로 사용하지만 보통은 향이나 기능 등에 초점을 맞추어서 왕창 사두시고 사용하시잖아요?

 

간혹 알갱이가 들어있어 까끌까끌한 치약을 쓰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치약은 마모력이 강해서 치아 마모를 가속화 함은 물론 치은?에 자극을 줄 수 있다고합니다. 그리고 알갱이가 끼어서 통증 때문에 치과를 찾는 분들도 있을 정도라네요.

 

치경부 마모증, 시린이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약한 세마제가 함유되어 있고 인산삼칼슘, 질산칼륨 등의 성분이 들어간 치약을 선택하면 증상 완화에 좋답니다.

 

또한 충치가 잘 생기시는 분들이라면 불소가 함유된 치약을 선택하면 불소성분이 내산성을 높여주어 충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끝으로 변색된 치아에는 화이트닝 성분이 들어간 치약이 좋다는데.. 뭐.. 좋다는대로 좋다는게 좋은거였다는 말이네요.

 

▶ 결론1 : 알갱이가 들어있는 치약을 되도록 사용하지 말자!

▶ 결론2 : 자신의 치아에 맞는 치약을 선택하자!

 

 

  

 

5. 올바른 양치와 치아 건강

 

여기서부터는 정말 잘 모르던 내용이 나왔네요. 저도 보통 칫솔에 치약을 묻히고 물로 살짝 적신다음 양치를 하는데요. 이게 별로 좋은 방법(습관)은 아니라고 하네요!

 

안좋다는 건 아닌데.. 물로 적시면 치약에 있는 유효성분들이 희석될수도 있고 거품이 많이 생성되니까 양치를 빨리 끝내게 되는 지름길? 이라고 합니다. 저도 딱! 회사에서는 물없이 바로 양치를 시작하는데.. 하다보니 물로 묻힐때랑 크게 다름은 없더라구요. 그냥 습관적인 부분이니까 고치면 치아에 좋을 것 같습니다.

 

칫솔질을 오래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뭐든지 과유불급이라고 오래한다고해서 마냥 좋은 것은 아니더라구요. 정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특히 옆으로 밀면서 닦는 것은 치경부? 마모증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이라네요;;

 

끝으로 칫솔을 관리하실 때에는 건조될 수 있는 환경에서 칫솔모가 위로 가게 보관하고 햇빛에 말리는 것도 좋다네요. 그리고 뜨거운 물이나 베이킹소다 푼 물에 담가서 살균해주는 것도 좋답니다. 3개월에 한 번씩 교체해주는 것 쯤은 다들 아시죠??

 

▶ 결론 : 올바른 방법(습관)으로 적절한 시간 동안 양치하는 것이 최고!

 

 

 

 

6. 아이들의 치아 건강

 

뉴스기사에서는 어린 아이들에게 뜨거운 음식을 먹일 때 부모님들이 입에 넣었다가 음식을 주시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충치가 있는 분이 그런 행동을 하신다면 균이 옮아 아이에게도 충치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면역력이 좋고 구강 청결에 신경쓰며 치아나 잇몸이 건강하신 분이 그러는 거라면 크게.. 나쁜 것은 아니라니까.. 뭐.. 부모님들이 알아서 판단해서 하셔야 겠네요.

 

▶ 결론 : 자녀 음식을 입안에서 식혀 주는 것은 치아가 건강한 부모만!

 

  

 

7. 입벌리고 자는 습관과 치아 건강

 

입을 벌리고 자다가 일어나면.. 입안이 푸석하고 헛기침이 나오면서 마르는 느낌이잖아요? 느껴보신 그대로 구강내 침이 부족해지면 정화 기능이 떨어지면서 세균이 늘고.. 세균이 늘면 치아에는 당연히 좋지 않다고 합니다.

 

이갈이나 이를 악무는 습관 역시 치아를 상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어쩌면 이런 습관들이 고치기 가장 힘든 습관이라는 점인데요. 이런 습관들이 심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악관절 전문의와 상담을 하고 구강내 스플린트 등 구체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 결론 : 나쁜습관들은 또 다른 건강에도 좋지 못하다?

 

 

7가지 치아 건강을 위해 우리가 버려야할 혹은 가져야할 습관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는 대부분이 이미 알고 있는 나쁜 습관들이었는데요.

 

문제는 이런 치아 건강을 위해서 버려야 하는 습관들이 얼마나 우리 치아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는지 깨닫고 그것을 타파하기 위해 실제로 행동을 하는가에 달려 있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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