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아쇠수지증후군 조심하세요!

방아쇠수지증후군이라는 질병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이름은 생소하시겠지만 손이나 손가락을 많이 쓰는 사람들에게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대표적인 질병 중 하나라고 합니다.

 

 

저도 컴퓨터로 일을 하다보니 오른손 검지손가락 두번째 마디에 통증이 찾아오는 일이 요즘 잦아졌거든요.

 

그래서 포털사이트에서 <마우스 + 손가락> 이라고 검색하다가 보니 보통 방아쇠수지증후군의 일종으로 아픈 것이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방아쇠수지증후군을 찾아보니 [손가락 협착성 건초염으로 손가락을 무리하게 사용하여 손가락 인대, 인대막 등이 부어(염증 등)서 손가락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발생하는 질병]이라고 하는데요.

 

방아쇠수지라는 말에서 처럼 심한 경우 손가락을 움직일 때 마다 딸깍 거리는 등의 소리가 나기도 한대요. (그런 움직임과 소리 때문에 방아쇠수지증후군 이라는 이름이..) 다행이 저는 그정도는 아니고 약간의 저림이나 통증이 수반되는 정도이긴 합니다만 조심해야할 것 같아요.

 

 

그런데 이런 증후군이 보통은 손가락으로 강한 압력을 주는 직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 보통 나타나는 증상이었다고 하는데요.

 

요즘은 엄지족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많아지고 사용 빈도 또한 많아진데다, 컴퓨터 등 마우스를 자주(오래)사용하는 젊은 층에서도 흔히 나타나는 질병이라고 합니다.

 

잠시지만 가장 아팠을 때는 손으로 무언가를 쥐는 행동 자체가 불편하고 아프다는 느낌이 들어서 힘들더라구요.

 

 

손가락은 물건을 집거나 무언가를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곳이다보니 잘 관리해주어야 하는데요.

 

상식선에서는 한방의나 한의학 등에서도 초기에 치료를 잘 해주고 관리를 해주는 (손가락을 덜 쓰거나 휴식을 충분히 취하고 다시 일을 하는 등의) 것이 필요하다고는 하는데요..

 

일을 하다보면 그게 쉽지가 않아서 문제인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포토샵으로 사진 수정 등을 하루 이틀 열심히 하다보면 좌클릭을 하도많이 하니까.. 급작스럽게 아프거나 타이핑을 과도하게 했을 때 중지손가락 마디부터 손등 힘줄이 있는 인대 등까지 전반적으로 아픈경우도 있었는데요.

 

컴퓨터로 일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주의해야할 직업병이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보통은 초기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하다고도 하고.. 결국은 그래봐야 계속 사용할 손이고 손가락이기 때문에 답이 없다는 이야기도 많은데요. 우선적으로는 충분한 휴식을 우리 손과 손가락에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기본적인 치료를 받으실 정도가 아니라면 휴식이 중요할 것 같고, 조금 통증이 더 느껴지신다면 따뜻하게 찜질해주는 것도 좋다고는 하네요. (그래서 한의학 찜질이나 뜸치료? ㅇㅇ침인가 ㅇ침 같은것도 좋다고는 하네요 / 한방이 싫으시면 현대의학으로..)

 

 

  Comments,   0  Trackbacks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