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무엇이건 간에 어느 정도 구색은 맞추어 줘야.. 소위 말하는 '있어보이는' 것 처럼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로 블로그의 외형인 디자인 만큼이나 블로그의 주소(운영자의 ID)가 조금 더 있어 보인다고 해서 손해 볼 것은 없기 때문에... 아니!! 있어 보이면 조금이라도 더 좋기 때문에 나만의 블로그 주소!! 다시 말해 '도메인' 구입을 고려하게 되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

 

 

수많은 블로거분들은 네이버나 다음(티스토리)와 같은 블로그서비스 업체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본 URL 주소(개인ID.블로그서비스.com 등)을 사용하십니다. 확실히.. 특별한 관심이 있지 않고서는 블로그 주소(도메인)에 크게 개의치 않으신 분들이 대부분인데요.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있어보이는'것에 조금이라도 신경이 쓰이는 분들이라면.. 혹은 크고 작은 쇼핑몰이나 워드프레스와 같은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 이라면 확실히 본인만의 '도메인' 구입을 고려하시게 됩니다.

 

 

사실.. 블로그가 돈이 되는 것도 아니고 (물론 소소하게 부수입을 얻는 분들도 많지만) 도메인이라는 것이 싼것을 찾으면 몇 천원~ 1만원이지만 그래봐야 평생 부담할만큼 여유가 있는 분들이 많진 않기 때문에 유료 도메인을 결제하는데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요즘은 '무료 도메인' 만들기를 지원해주는 곳들이 많이 생겨난 것 같습니다. 해당 업체?들이 왜 무료 도메인을 제공해주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의외로 단순히 광고 마케팅일지도..) 기존 블로그서비스업체(네이버,다음,티스토리 등) 처럼 2차 도메인 형태 (http://원하는키워드.무료도메인제공.업체주소)와 유사한 형태로 무료 도메인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일단 그중에 한 곳을 소개해 보자면 한글 도메인을 사용하는 곳 (바로가기) 인데요.

 

사용방법도 별로 어렵지는 않습니다.

 

회원가입을 하신 다음 사용하고자 하는 키워드로 무료 도메인을 검색, 제공해주는 도메인 중 하나를 선택하여 등록하시면 됩니다.

 

블로그 서비스에 해당 무료 도메인을 적용하는 방법 역시 어렵지 않고, 각 블로그 서비스 업체별 설정(관리) 메뉴에서 쉽게 등록/적용이 가능하므로 별도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너굴 님이 작성하신 포스팅 (바로가기)를 보시면 상세히 나와있으니 사용방법이 궁굼하시다면 너굴님의 블로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여기서 드는 의문점은 과연 무료 도메인을 왜 제공해주며, 사용해도 안전한가 가 아닐까 싶습니다. (★ 위에서 소개한 사이트가 그렇다는 이야기는 아니므로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물론 이런 저런 이유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도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수익이 있기 때문에 그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 일텐데요. 이유야 모르지만 어찌되었건 간에 수많은 사람들에게 그런 무료도메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 일텐데 어떻게 그런 것이 가능한가 부터가 의문이었습니다.

 

그러던 차에 모 네이버 카페에서 발견한 글을 보니 무료 도메인을 제공해주는 업체들(거듭 강조하지만 위 사이트만을 특정하여 말하는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이 대체로 영세한 업체나 개인이 운영하는 서비스이고 언제 없어질지 모른다는 내용이었습니다.

 

※ 물론 사이트의 기본 도메인을 검색해보면 호스팅 기간은 몰라도 해당 업체의 도메인이 언제까지 등록되어 있나 정도는 알 수 있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 KISA WHO IS 도메인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그리고 트래픽을 온전히 빼앗길 위험성도 상존하며 보안성 문제나 불안정한 포워딩 등 도 문제가 될 수 있다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었습니다. (해당 게시물 바로가기)

 

 

물론 모든 무료도메인 서비스 업체(개인)들이 그런 목적으로 운영되는 것 만은 아닐겁니다. (아니겠죠?!)

 

소소하게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바꾸어 보고는 싶지만 굳이 유료 도메인까지는 필요가 없는 분들이라면 해당 무료도메인 서비스 업체를 차분히 알아보고나서 괜찮다 싶으면 그 때 만들어서 적용하는 것 정도는 괜찮아 보입니다.

 

하지만 확실하게 자신만의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다거나 개인사업등의 목적으로 쇼핑몰과 같은 특정 사이트를 운영한다면 당연히 비용이 들더라도 자신만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유료 도메인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좋은 도메인 짓는 방법은 위에서 소개한 사이트 배너로도 잘 설명되어 있네요 ㅎ)

 

※ 기승전 '광고' 이긴 하지만..;; 참고할만한 뉴스  지밸리  "무료 쇼핑몰 제작? 돈주고 다시하는 경우 다반사'  

 

그런일이 있어선 안되겠지만 무료 도메인 서비스 업체의 서비스가 종료된다면.. 지금까지 사용했던 그리고 포털사이트가 수집했던 내 블로그의 URL들이 한 방에 무용지물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 이후엔 검색을 해도 기존에 사용하던 <무료도메인.20204>와 같은 URL 은 더 이상은 찾아볼 수 없는 "없는 페이지"로 나온다는 거 겠죠?!

 

마치 도메인 등록 대행 업체들을 옹호하는?! 유료 도메인 서비스 업체들을 홍보하는 포스팅 같이 보일수도 있겠지만 제가 알고 있는 지식선에서는 되도록이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어떨까 싶어서 이런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아모쪼록 잘 알아보시고 실행에 옮기시길 바라며 이만 줄입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