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의 절대 다수는 네이버 블로그를 한 번 이상씩은 해보신 분들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어떤분들은 부수입이든 전업이든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어 보기 위해서.. 또 어떤분들은 네이버 블로그 보다 더 전문적인 블로그를 만들어보고 싶으신 마음에 티스토리를 시작하시는데요.

 

이런 티스토리 블로그는 원소속?이 KAKAO(카카오) 그룹이기 때문에 네이버 보다는 포털사이트 다음(Daum)에 먼저 검색반영이 자동으로 이루어지고, 네이버 검색 결과로 반영되기까지느 약간의 시간이 더 걸리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검색 시장의 70%이상을 거의 독과점하듯 차지해 버린 포털사이트는 다음(Daum)이 아니라 네이버(Naver)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티스토리 유저분들은 네이버 검색 결과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가 반영되는 것을 쌍수들고 환영하며, 검색누락이 발생하는 경우(속칭 네이버 저품질) 상당히 힘들어하시기도 하는 것 인데요!

 

뭐, 저도 그런 보통의 유저들과 똑같기 때문에 이번 네이버 검색 결과 반영은 참으로 환영할만한 일이지만 사실 문제는 검색 반영보다도 이런 검색 반영을 유지하는 것이 더욱 어려우며 특히 부수입을 고려해 소소한 수익형 포스팅을 발행하시는 블로거라면 그것은 더더욱 어렵다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누락 4개월간의 결과" Tistory 블로거 '하은_' 님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유입 막히다" Tistory 블로거 '에비뉴엘' 님

 

위에 링크건 티스토리 블로거님들의 포스팅은 보시면 아시겠지만.. 수천건의 포스팅을 쌓아온 티스토리 유저라도 어느 한 순간에 저 까막득한 지하실로 진입하는 것은 시간문제 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물론.. 위에 두분은 투데이(Today) 방문자수가 수천~1만을 넘기실 정도로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계시긴 하지만 포인트는 그 누구라도 피해갈수 없는 것이 검색 반영(누락)의 문제이고 블로그의 영향력이 적으면 적을수록 입는 데미지는 더욱 크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일단 이 문제는 접어두고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 결과에 반영되는 시간을 잠시 살펴볼텐데요.

 

지금 보고계신 이 '온더레인'이라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2015년 9월 14일자로 개설한 블로그이며 해당일에 가장 처음 포스팅을 시작해 오늘까지 대략 1개월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뭐.. 글을 많이 쓴 것도 아니고 잘 쓴것도.. 아니지만 어쨌든 적절히 포스팅을 11개 정도 이어온 결과..

 

 

대략 1개월이 지난 10월 13일부터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블로그' 섹션으로 반영되기 시작했습니다.

 

블로그 생성 초기다 보니 글도 적고 콘텐츠도 부족해서(죄송) 검색되는 '양' 자체는 적었지만 어찌되었든 간에 해당 섹션으로 노출이 되기 시작하였다는 것은 분명 긍정적인 신호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개개인의 실력?이나 포스팅 스타일 등 다른 내외적인 문제에 따라서 네이버 검색 결과창에 더 빨리 뜨거나 더 늦게 반영될수도 있긴 합니다.

 

"티스토리 네이버검색 최적화하기" Naver 블로거 '플룻머신'님 

 

경우에 따라서는 플룻머신님 처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링크)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해서 반영시켜달라고 직접적인 요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 웹마스터도구는 쉽게말해 특정 사이트에 대한 문서의 수집과 노출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처럼 웹마스터도구 등을 활용하여 검색 반영 요청을 처음 시작한다던가 검색 누락이 된 경우 다시 요청을 한다던지하는 일련의 과정들이 꼭 실효성이 있다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제 경우에도 별다른 행동을 취한적이 없을뿐더러 꾸준히 하시다보면 어느 순간에는 반드시 반영되고, 가져가지 말래도 가져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렇게 급하거나 마음이 불안하신 상황이 아니라면 굳이 이 방법을 사용하시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하면 좋긴.. 좋겠..죠..?)

 

 

 

아직은 저 역시 새롭게 시작? 하다보니 정확한 정보는 아닐 수 있겠지만 아무튼 이 포스팅을 통해서 네이버 검색 결과 때문에 애태우시거나 답답해 하시는 분들에게 약간이라도 마음의 여유를 되찾아 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부족하지만 앞으로는 더 좋은 포스팅으로 꾸준히.. 꾸준히 인사드리고 싶네요!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