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호스팅 비용 가격 정보

물론 다들 아시는 내용이시겠지만 카페24는 커피 마시는 커피숍 브랜드 이름같은게 아니고 인터넷 호스팅, 도메인, 쇼핑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IT 기업의 이름입니다.

 

그중에서도 카페24의 호스팅 서비스는 조금 약간 다소 비싸지만 그럭저럭 품질 좋은 서비스라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한다고 들었는데요.

 

저도 개인적으로는 2~3개 호스팅과 도메인 서비스를 카페24에서 이용하고 있습니다만 비용을 궁굼해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카페24 호스팅 서비스의 가격은 얼마인지 알아볼까 합니다.

 

※ 웹초보가 초보자들을 위해 카페24 웹호스팅 가격 정보와 선택시 유의사항에 대해 기초적인 설명을 다룬 포스팅입니다. 잘못된 점에 대한 지적은 환영하지만 태클은 사양합니다! ^^;

 

  

▶ 인터넷 웹 호스팅이란?

 

우선 호스팅이 뭔지 개념을 잡고 가시는 것이 좋겠네요. 지금 보고 계신 이 웹사이트는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티스토리'라는 블로그 서비스 중 한 개인의 블로그 페이지 입니다.

 

이 '티스토리'는 무료로 웹 호스팅(블로그)을 서비스해주고 있는데요. 무료인만큼 특정한 플랫폼 (티스토리의 글편집기, 사진업로드 시스템) 등을 강제로 이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서비스는 좋지요 ㅎ)

 

하지만 웹 호스팅을 이용하면 자유롭게 자신이 원하는대로 사용하고 꾸미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이지요.

 

이렇듯 '티스토리'라는 업체가 제공하는 서버 컴퓨터를 이용하는 대신 자신 스스로 서버를 만들어 사용한다면 더욱 자유롭겠지만.. 그럴만한 기술력이나 자금이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서 인터넷 접속회선 등의 서비스를 갖춘 카페24와 같은 웹호스팅회사에서 자신들이 장비(서버)를 구축해놓고 일정한 요금을 낸 사람들에게 해당 공간과 인터넷접속 서비스를 빌려주는 것 정도를 말합니다.

 

쉽게말하자면 웹저장공간을 대여받는 것 인데요. 영구 임대는 아니지만 자신이 직접 서버를 운영하는 것 보다 저렴하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기술이 있어도 서비스가 좋기 때문에 이용하시는 분들이 계시기도 한 것입니다.

 

두산백과의 정의에 따르면 "대형 통신업체나 전문회사가 자신들의 웹서버를 개인 및 개별업체에 제공하거나 임대해 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링크)

 

또한 일반 도메인을 사용하는 홈페이지의 90% 가량은 이러한 웹호스팅 업체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도 하네요.

 

 

▶ 카페24 호스팅 서비스 가격

 

제일 처음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만들때가 생각나네요. 어떤 호스팅을 사용해야 할지 몰라서 아무곳이나 사용했는데.. 서비스가 영 마음에 들지 않아서 그 때 카페24로 옮겨갔던 일이 기억이 납니다. 그것으로 끝이었으면 다행인데.. 카페24 안에서도 호스팅 서비스를 잘 못 선택할 뻔 했었지요.

 

현재 카페24에서는 일반 웹호스팅과 윈도우 전용호스팅, 무제한트래픽호스팅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베스트 웹호스팅' 서비스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맨 위 10G 광아우토반 Full SSD 서비스가 바로 그것이구요. 그 아래 보시면 32bit 광호스팅이나 파워업 10G 풀 SSD 서비스도 있는데 저도 자세한 내용은 모르지만 지원하는 서버 환경의 버전이 조금 낮기 때문에 호환성 문제도 있고 하니.. 가장 위에 있는 10G 광아우토반 Full SSD 서비스를 이용하시는게 가장 안전하다고 합니다.

 

일전에 호스팅 업체를 이전하다가 카페24측에 문의 했더니 위와 같은? 위와 비슷한 내용으로 설명을 해줬답니다.

 

 

* 절약형 1년 6,000원 (설치비 1회 5천원 별도)

* 일반형 1년 13,200원 (설치비 1회 1.1천원 별도 이하 등급 동일)

* 비즈니스 1년 66,000원

* 퍼스트클래스 1년 132,000원

* 자이언트 1년 264,000원

 

※ 이하 넋두리 포함

 

아무튼 카페24 호스팅의 표준이라고 할 수 있는 10G 광아우토반 풀SSD 서비스는 이름그대로 SSD라는 고성능 저장장치를 사용한 서버이기 때문이 일반 서버 보다는 빠르다는데.. 웹서핑하다보면 그게 크게.. 엄청나게 큰.. 차이까지는 아니라고는 합니다만.. 기왕이면 빠른게 좋겠죠?

 

어쨌든 상품을 보면 일반형이 있고 맨 우측 10G 자이언트 플러스가 있는데 저것은 무제한 트래픽 호스팅 상품으로 분류되기도한답니다. 하지만 엄청나게 큰 저장공간과 트래픽을 소모시킬 자신이 없다면 선택도 말아야 하는 분류이지요.

 

그러니 결국 절약형, 일반형, 비즈니스, 퍼스트클래스, 자이언트 중에서 선택을 하시면 되는데요.

 

문제는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이겠습니다만.. 잘 모르시겠다면 일단 월 500원 (1년 6천원짜리)를 선택하심이 옳겠습니다.

 

만약 "내가 만들 사이트는 사람이 많이 올테니까" 혹은 "내 사이트는 이미지가 많으니까" 더 좋은걸로 해야지 하고 무작정 비싼것으로 하시면 쓸데없이 돈만 낭비하는 꼴이될뿐더러 업그레이드는 가능하지만 다운그레이드는 정책상 불가하기 때문에 애초에 절약형이나 일반형으로 가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절약형으로 만드시고 나서 트래픽이 부족하다거나 용량이 부족한 경우 방문자의 평균을 분석해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타당한 상황이라면 그 때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카페24 관리자 페이지를 통해서 일 평균 트래픽 사용량, 현재 웹저장공간 사용 현황 등의 기본적인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또 한가지 주의하실 점이 있다면 중간에 비즈니스 상품이 저장공간 3G (3기가)라고 되어 있는데 있는 그대로 3기가가 아니라 일반 트래픽은 2기가이고 스트리밍과 CDN 1G기가를 합쳐서 3기가라는 말입니다. 절약형 상품을 보면 400mb 라고 되어 있지만 실제로 보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은 200mb이지요. 이 점도 약간은 고려를 해야합니다.

 

스트리밍이나 CDN은 부가 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약간.. 치사하지만 부가서비스를 정식서비스인 것처럼.. 그런것처럼.. 해놓은 것이지요.

 

하지만 필요없는 서비스는 아닌 것이 내 웹사이트에 동영상이 있다면 해당 동영상을 스트리밍할 때 별도의 저장공간과 트래픽을 제공해주고, CDN는 별도의 저장공간으로 고정적인 이미지나 데이터를 따로 보관하고 따로 트래픽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약간은 귀찮더라도 머리만 잘 굴리면 스티리밍과 CDN서비스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것 입니다. (개인의 역량이나 웹사이트 형태에 따라 다르겠네요)

 

마지막으로 500원이라고 그냥 싸다고 생각하실게 아니라 X 곱하기 12(개월)을 해야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 절약형 상품이 500원이라 써있지만 12개월짜리니까 6천원에 설치비 5천원을 더하면..

 

카페24에서 절약형 웹 호스팅 서비스를 신청할 때 드는 비용은 11,000원이며 제 기억으로는 부가세도 몇 백원 붙었던 것 같습니다. 아니어도 비슷하겠네요. 절약형이니 이정도지.. 일반형은 1년에 24,200원 (설치비 포함) 비즈니스 77,000원.. 뭐 이런식입니다.

 

근데 문제는 어렵게 만든 웹사이트 1년 사용하시고 말거 아니잖아요. 년수 붙이는 만큼 곱하기x0년 식으로 꼭 계산을 하셔야 한답니다. (쇼핑몰은 무료던데..)

 

그리고 보통은 도메인도 무료 도메인 '아이디.cafe24.com' 뭐 이런거 쓰시는게 아니라 일반 .com 이나 co.kr 정도 쓰셔야 하는데 이것도 회사별로 다르지만 약 1만원~3만원 정도 하다보니 소소하게 개인용 웹사이트를 만드신다면 생각보다 투자 비용이 크다는 사실을 아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끝으로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시다면 트래픽만 부족하다던지 저장공간만 부족한 불균형한 경우도 있기 마련인데요.

 

각 서비스별로 추가 가능한 옵션이 따로 있어서 편리하게 선택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역시 1개월 서비스 가격이므로 곱하기12가 기본이라는 점 기억해 두시면 좋겠네요.

 

아! 물론 서비스가 무조건 1년단위는 아닙니다. 3개월 6개월 뭐 이런식으로 서비스 약정도 가능하답니다.

 

사진으로 대체했지만 카페24 웹호스팅센터(바로가기)를 통해서 더욱 자세한 내용 확인이 가능하시니까요 방문하셔서 꼼꼼하게 비교하고 따져보신 다음에 좋은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꼭 빠른 서비스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거나 가격이 부담되신다면 다른 업체까지 두루 살펴보신다면 호스팅 서비스를 받으시는데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Comments,   0  Trackbacks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