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은 정말 햇살론 홍보대사가된 것 같습니다. ^^; 햇살론을 자주 홍보하다보니 주변들에게도 많이 권... 장하면 안되겠지만...;;; 그래도 도움이 필요하실 수도 있으니까 간략하게나마 설명을 드리고도 있는데요.

 

2금융권 직장인대출을 알아보시는 분들이라면 일반 신용대출 상품이 아닌 정부 차원에서 지원되는 서민금융 상품 중 하나인 햇살론을 먼저 알아보시는 것이 어떨까 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햇살론? 그게 뭔가요?

 

햇살론이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알려드리자면 햇살론은 서민금융 상품이라고 쉽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서민금융은 보통의 중산층 보다는 신용도나 소득이 낮아서 1금융권 시중은행에서 거절되셨다던가 이용이 어려우신분들 그리고 2금융권 등에서 연 20%가 넘는 고금리 채무를 보유한 분들을 위해서 연 10%대나 그이하의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지원해주는 정책성 금융상품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햇살론 말고도 바꿔드림론이나 새희망홀씨 등도 대표적인 서민금융, 서민대출 상품입니다. 하지만 그중에서 햇살론은 2금융권에서 취급하고 있어서 그런지 몰라도 조건이 조금 더 완만하다고 해야하나요?

 

다른 상품들도 거의 유사하긴 하지만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햇살론은 직장인대출도 가능한가요?

 

정답부터 말씀드리면 햇살론 지원 자금의 종류에는 일반 근로자(직장인) 생계자금자영업자(사업자) 사업운영자금 그리고 대환대출로 크게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당연히 직장인대출로 햇살론을 이용하실 수 있는 것 인데요. 대환대출은 공통 적용되고, 자영업자분들보다는 직장인대출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으니 근로자, 직장인 생계자금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저소득자 전용 상품이라는데, 저도 받을 수 있는건가요?

 

기본 자격요건이 궁굼하실 것 같은데요. 맨 처음에 햇살론은 신용도나 소득이 낮은 분들을 위한 상품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결국은 저소득 저신용 서민을 위한 상품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햇살론의 조건이 매우 낮은 것이냐 하면 또 그렇지는 않습니다. 연소득 3천만원 이하 또는 연소득 4천만원 이하면서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인 분들 중에서 3개월 이상 계속근로하여 소득증빙이 가능한 근로소득자(직장인)이 기본 대상입니다..

 

보통 연령층이 높을 수록 연소득이 높아지기 때문에 조금은 젊은층에 해당될 수도 있고, 개인에 따라 잠시 쉬셨다거나 근무기간이 짧아서 소득자체는 적었다는 분들 등 다양한 조건들이 해당될 수도있고, 아닐수도 있는데요.

 

일단은 위의 기본 자격요건을 충족하신다면 충분히 신청하시는데는 큰 무리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소득이 적은데 가능할까요?

 

연소득이 3천만원 이하인 분들이 가능하지만 또 반대로 너무 적어서 혹은 근무기간이 짧아서 고민이신 분들도 분명 계신데요. 월급을 기준으로 7,80만원 이상이시라면 가능하긴 한데, 된다고 보장하기에는 조금 어렵고, 100만원 이상 정도는 되셔야 그나마 안정적으로 최저 소득 조건은 충족한다고 말씀을 드리면 참고하시는데 도움이 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근무기간이 짧거나 중간에 이직한 이력이 있으신 분들 중에서 급하게 생계자금 소액대출을 알아보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일단 기본적으로는 한 달 동안 10일이상 3개월 연속으로 근무한 것도 3개월 계속근로 조건으로 인정하며, 90일 이내의 출산휴가 중인 여성 근로자분들도 계속근로로 본다고는 합니다. 하지만 세부적인 내용에 따라서 그리고 소득 조건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와 유사한 상황에 계신 분들이라면 금융사에 문의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끝으로 중간에 이직 등으로 인하여 취업공백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기본적으로는 햇살론 대상이 아니긴 한데요. 그래도 연속근무 조건 등으로 가능할 수도 있긴 하다고 하지만 이 역시 분명한 점은 아니므로 금융사로 자격요건 관련 문의를 남겨보심이 좋겠습니다.

 

 

#햇살론 한도랑 금리(이자)는 얼마인가요?

 

기본 상품내용에 대해서 최대한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최대 3천만원까지 한도가 나오고, 기본 금리는 연 10%대 이내 이지만 보통은 연 7~9%대 혹은 많게는 10%대 근접하게도 나온다고 합니다. 그리고 변동금리이지만 변동금리의 폭이 그리 크진 않다고도 합니다.

 

대출기간은 직장인이시니까 3년과 5년 중에서 선택하시면 되는데 금액이 적은 것이 아니라면 보통은 5년 약정을 많이 하신다고 합니다. 하지만 기간이 길어도 문제가 없는 이유가 하나 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부담없이 상환이 가능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별도의 취급수수료 등은 없고요.

 

상환하실 때에는 매월 원금 균등분할상환으로 약정이 가능한데요. 이 방식은 약정기간동안 원금을 균등하게 나누어 상환하는데, 대신 이자는 초회에 높게 산정되고 점차 줄어들어 약정 마지막에는 거의 원금만 내는 형태입니다. 쉽게 미끄럼틀 처럼 월 상환액이 줄어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생계자금으로 1천만원 받으면 월 이자와 원금은 얼마씩 내야하나요?

 

구체적인 사항이긴 한데요. 금리가 물려 있어서 정확히 설명은 어렵겠지만 연 8%로 가정하고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3년과 5년으로 나누어 계산)

 

※ 생계자금 1,000만원 / 연 8% / 3년 = 34만원 ~ 28만원 

1회 상환금 약 34만원 (27.7 + 6.6)

13회 상환금 약 32만원 (27.7 + 4.4)

25회 상환금 약 30만원 (27.7 + 2.2)

36회 상환금 약 27.9만원 (27.7 + 0.2) : 만기

 

※ 생계자금 1,000만원 / 연 8% / 5년 = 23만원 ~ 17만원

1회 상환금 약 23만원 (16.6 + 6.6)

13회 상환금 약 22만원 (16.6 + 5.3)

25회 상환금 약 20.6만원 (16.6 + 4)

37회 상환금 약 19.3만원 (16.6 + 2.6)

49회 상환금 약 18만원 (16.6 + 1.3)

60회 상환금 약 16.7만원 (16.6 + 0.1) : 만기

 

직접 확인하셨겠지만 원금은 동일하게 약정기간 동안 균등하게 납부하고 원금에 대한 이자를 초회부터 일정한 기간동안 상당량을 납부하고 말미에 가서는 거의 원금만 납부하면 되는 방식입니다.

 

개인 상황에 따라서 다르긴 하겠지만 원금 균등분할상환 방식이 처음엔 다소 월 납입금이 많아 부담스러우실 수도 있지만 다른 상환방식에 비해 매월 원금을 가장많이 쳐내고 또 그에 대한 이자는 초중반에 많이 부담하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합리적인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직장인 분들의 경우 햇살론 3년으로 설정하신다 하더라도 최대 1천만원을 받으시는 경우 원금과 이자를 합해 월 30만원 초반대로 상환하시면 되고, 5년으로 설정하시는 경우엔 20만원대 초반으로도 실행하실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할 것 같습니다.

 

 

#햇살론 상담잘하는곳이나 승인률 높은곳이 있나요?

 

서민금융 상품에 대해서 지금까지 사례를 들어가면서 설명을 드렸는데요. 조건이 좋아보인다고 해서 또 무작정 신청하지 마시고, 1금융의 이용이 가능하다면 (또는 아직 확인하지 않으셨다면) 1금융 은행을 먼저 알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아무래도 1금융을 이용하시는 것이 현재나 나중을 생각해도 안정적이기 때문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2금융권 직장인대출로 햇살론을 알아보시는 것이라면 <희망채우미 햇살론 http://okhopebank.com/>을 추천해드리고 있는데요. 희망채우미 쪽이 상담도잘하고 승인률도 높다고 하니 한 번 방문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서 링크(바로가기) 남겨드립니다.

 

>> 희망채우미 햇살론 온라인 무료 상담 신청 (바로가기)

 

  

※ 위 글은 희망채우미로 부터 경제적인 지원(소정의 홍보비)을 받아 작성한 글 입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